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하루 24시간 중 7~8시간을 보내는 곳, 바로 침대다. 집에 있는 가구 중 가장 긴 시간을 이용하는 가구, 침대를 생산하는 에이스침대 중부공장에 3월 15일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들이 다녀왔다. 충북 음성에 있는 이 공장은 1년에 침대 30만 개를 생산할수 있는 세계 최대 침대 공장이다.

에이스침대는 1993년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문구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지금도 ‘침대는 과학’이라는 문구를 쓴다. 주니어 생글 기자들은 에이스침대 공장과 침대공학연구소를 취재하면서 침대가 왜 과학인지, 침대엔 어떤 첨단 기술이 적용되는지를 보고 배웠다.

에이스침대는 26종류의 침대를 생산한다. 침대마다 탄력과 강도가 각각 다른데, 소비자 개개인의 신체적 특징과 취향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에이스침대 침대공학연구소 이현자 책임연구원은 “모든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침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by 유승호 기자
대한민국 1등 침대의 비밀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권아윤 주니어 생글 기자
시흥가온초 4학년


대한민국 1등 침대라고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에이스 침대가 생각납니다.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단은 지난 3월 15일 충청북도 음성군에 있는 에이스침대 공장에 다녀왔습니다. 그곳에서 많은 것을 보았지만, 그중에서도 침대 품질을 검사하는 과정이 가장 신기했습니다.

새로운 침대를 개발하면 ‘매트리스 내구성 실험’을 합니다. 기계에 매달린 무게 100㎏의 추가 서서히 내려와 침대를 두드리는 데, 8만 번 두드려서 매트리스가 4㎝ 이하로 들어가야 합격이라고 합니다. 분당 160회 두드려서 8시간 동안 실험이 지속된다고 해요. 이 외에 침대 아래 서랍을 열고 닫는 실험 등 모든 테스트를 통과해야 정식 생산이 이루어집니다.

에이스침대 매트리스의 비밀은 하이브리드 Z 스프링인데요, 이 스프링이 침대 한 개에 약 400~800개 들어간다고 합니다. 2개의 스프링이 서로 마주 보는 Z자 형태로 얽혀 있어 사람이 누웠을 때 무게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습니다. 에이스침대는 많은 사람에게 값싼 침대를 파는 것보다는 한 명에게라도 정말 좋은 침대를 파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압도적 기술력 가진 에이스침대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김시오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금나래초 4학년


주니어 생글생글 독자 친구들! 혹시 에이스침대에 대해 알고 있니?

1963년 창립한 에이스침대는 국내에서 유일한 침대 전문 국제 공인 시험 기관이야. 에이스침대만의 침대 스프링이 있어. 바로 하이브리드 Z 스프링이야. 다른 회사들은 넘볼 수 없는 기술이 적용돼 있지.

이 스프링은 연결형 스프링과 독립형 스프링을 결합한 것인데, 녹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황동 도금까지 입혔어. 15개국의 특허를 얻어 다른 나라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지.

에이스침대는 좋은 침대를 만들기 위해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쳐. 무게가 100㎏인 기계로 침대를 8만 번이나 두드리는 검사도 해. 침대가 기울어지지 않는지, 누웠을 때 신체의 곡선이 유지 되는지, 뒤척일 때 에너지가 얼마나 드는지 등을 실험해.

에이스침대가 생산한 여러 가지 침대에 누워 볼 기회도 있었어. 정말로 편했어. 우리 집 침대도 바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지. 주니어 생글 독자 친구들도 기회가 된다면 에이스침대 공장에 꼭 가 봤으면 좋겠어.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침대는 왜 과학일까? 이제 알게 됐어요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조예은 주니어 생글 기자
광명 안현초 5학년


‘침대는 과학’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다. 내 방 한구석에 있는 삐거덕거리는 침대는 과학이란 말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다.

과학이라고 하면 첨단 인공지능(AI)이나 로봇, 우주선에 해당 하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에이스침대 음성 공장에 다녀오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다양한 장비로 침대 품질을 검사하는 연구원들과 침대를 조립하는 로봇 팔을 보면서 침대가 매우 과학 적인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알았다.

공장 내부는 생각한 것보다 훨씬 깨끗했고, 공장 밖 넓은 마당에는 멋진 조각품도 있어 마치 공원에 온 기분이었다. 이 공장은 침대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한다.

에이스침대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고 있고, 노인들을 위한 에이스경로회관도 운영하고 있다. 사회 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취재를 통해 건강한 수면을 위해 침대가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성실한 사람들이 만드는 에이스침대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김지수 주니어 생글 기자
수원 영덕초 3학년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가 된 뒤 첫 취재를 충북 음성 에이스침대 공장으로 다녀왔다. 1963년도에 설립돼 60년이 넘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에이스침대는 수출보다는 국내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침대를 외국에 수출하려면 배나 비행기로 운반해야 하는데, 침대는 부피가 커서 운송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한다. 국내 시장에 집중하며 최고의 침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였다.

에이스침대 직원분들이 많이 나와 주니어 생글 기자들의 취재를 도와주셨다. 모두 성실하고 친절하셨다. 나도 에이스침대 직원들처럼 성실한 사람이 되고 싶다.

공장과 연구 시설을 둘러본 후 침대 공학 박사님과 인터뷰하는 시간이 있었다. 다른 친구들이 유익한 질문을 논리적으로 하는 것을 보고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다.

에이스침대만의 하이브리드 Z 스프링과 특허 기술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우리나라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이 배우고 생각해 본 기회였다. 정말 뜻깊은 첫 번째 취재였다.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눈으로 확인한 침대 과학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
박지율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미성초 6학년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나요? 대한민국의 대표적 침대 회사인 에이스침대의 광고 문구입니다.

그런데 왜 침대는 과학이라고 하는 걸까요? 비밀은 매트리스 안에 있습니다. 에이스침대의 매트리스 속에는 하이브리드 Z 스프링이라고 하는 특별한 스프링이 들어가 있습니다. 모양이 다른 두가지 스프링을 조합한 뒤 이중 열처리와 황동 도금을 한 스프링인데요. 탄력성이 뛰어나고 녹이 슬지 않을 뿐 아니라 체형 유지 기능도 있습니다. 잠을 자면서 뒤척여도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 줘더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침대는 스프링으로만 만들어지지는 않지요. 에이스침대는 스프링과 함께 내장재를 통째로 찍어 고정하고 벌레가 들어가지 않도록 매트리스에 항균 기능도 넣었습니다. 이런 기술이 합쳐져 편안한 침대가 탄생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침대는 왜 과학일까? 에이스침대에서 직접 체험하고 왔어요